본문 바로가기
공부

FMC corporation (배당주, 농업분야) [회사공부 20241022]

by 워킹나무 2024. 10. 23.
반응형

image0

반응형

비즈니스 모델

농업과 관련된 연구를 한다. 작물 보호, 해충관리, 식물건강 등에 관한 연구를 하여 효과적인 화학제품 (살초제, 제초제, 살균제 등) 을 생산하여 판매함으로써 돈을 번다. 새로운 기후 환경과 지역을 연구하고, 해당 조건에 걸맞는 농업 화학제품을 만들어낸다. 

image2

그 밖의 비즈니스 모델로는 인텔리전트 팜 (기술과 앱기반으로 농장관리의 최적화를 도와주는 사업), 맞춤형 제초제 제품 판매, 그리고 농업산업에서의 초기 스타트업 (캡슐화 기능, 농업 시스템 개발, 로보틱스 등)에 대한 투자정도가 있다.  

 

주요작물: 대두, 옥수수, 면화, 곡물, 유채, 과일 및 채소, 견과류 및 땅콩

 

주요 서비스 국가: 미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인도, 호주, 멕시코, 파키스탄, 프랑스, 루마니아, 독일, 러시아, 스페인, 헝가리, 인도, 우크라이나, 이탈리아 등

 

배당

3.7%, 배당금은 ‘꾸준히’ 계속 올리고 있다. 

image3
출처: www.nasdaq.com

매출과 EPS (실적)

image4
출처: investing.com

1B 달러는 꾸준히 버는 듯 하다. 참고로, 2022년에 신고가를 갱신했었고 (아래의 그래프 참고), 그때의 분기당 매출은 1.4B였다. 매출의 감소는 주가에 반영된듯 해보인다. 주당순이익 (EPS) 는 전쟁, 코로나등과 같은 매크로에 따라 들쭉날쭉 하지만 꾸준히 흑자, 즉 돈을 벌고 있다.

 

현금과 빛

총자산은 12.13B 달러를 보유하고 있고 부채 7.55B를 지고 있다. 부채를 바로 갚을 수 있을 정도의 현금 (성 자산) 을 가지고 있으므로 건강하다.



그래프

image5
출처: google finance

역사적으로 우상향을 하고 있고 한번씨 크게 조정이 오는 형식인 것 같다. 

image6
출처: google finance

5년 그래프이다. 코로나 때에는 30프로 정도 떨어지고 빨리 회복하는 형세를 보였다. 아무래도 식량 관련되어 필수소비재를 위한 기업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최근 1년간의 조정은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슈로 인해 매출이 줄어들어 빠졌다고 생각한다.

image7
출처: google finance

현재는 고점대비 60프로정도 빠지고 바닥을 다지는 모습이고, 바닥에서도 우상향하는 형세를 보이고 있다. 가장 최근 실적과 가이던스는 좋게 나왔고, 앞으로 실적이 한번더 좋게 나온다면 시그널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최근 주요 뉴스 

[2024.09.30] 라질에서 생물학적 작물 보호 제품 제공 확대를 위해 Ballagro Agro Tecnologia Ltda.와 유통 계약 체결 발표

-균류 기반 바이오솔루션 분야의 선구자이자 리더인 Ballagro Agro Tecnologia Ltda.와 계약을 체결하여 브라질 재배자들에게 차별화된 생물학적 솔루션의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제공

(참고로 브라질은 세계 곡물 수출의 10%정도 차지하는 식량 대국이라고함)

 

[2024.08.24] Dodhylex™ 활성제에 대한 8개국 규제 신청 제출

-인도, 브라질, 필리핀, 미국, 콜롬비아, 한국, 페루, 대만에 제출되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재배되는 벼의 약 35%인 1억 6,500만 헥타르의 추산 면적을 차지합니다

-재배 방법에 관계없이 벼의 저항성 잡초를 계절 내내 제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FMC는 사탕수수, 밀, 대두, 옥수수를 포함한 추가 작물에서 활성인 Dodhylex™의 사용을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2024.07.01] Global Specialty Solutions 사업을 Envu에 매각하기 위한 최종 계약 체결

- Global Specialty Solutions(GSS) 사업을 Environmental Science US, LLC (Envu 로 알려짐 )에 매각하기로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Global Specialty Solutions(GSS) 사업을 Environmental Science US, LLC (Envu 로 알려짐 )에 매각하기로 최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 FMC가 글로벌 작물 보호 시장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에 집중함에 따라 GSS는 더 이상 회사의 중기 또는 장기 목표에서 명확하고 전략적인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Global Specialty Solutions(GSS) 사업은 FMC의 글로벌 농업 기술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골프장, 잔디 관리, 구조적 해충 방제, 식생 관리, 묘목 및 관상용, 벡터 및 소비자를 포함한 다양한 비작물 부문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4.03.12] 캐나다에서 생물학적 작물 보호 플랫폼 확장

- 캐나다에서 식물 바이오솔루션 분야의 선두주자인 Novonesis(이전 Novozymes A/S)와 협력을 발표했습니다. 이 계약은 FMC가 주요 시장에서 생물학적 플랫폼을 성장시키려는 전략적 계획

-TagTeam®, Optimize®, JumpStart®, BioniQ®, Cell-Tech®, Nitragin®과 같은 입증된 브랜드를 포함한 Novonesis의 선도적인 바이오솔루션 제품의 독점 유통업체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이 회사들은 각자 의 R & D 역량 을 활용 하여 캐나다 농부 들을 위한 새로운 생물학적 기술 개발에 협력할 것입니다.

 

개인적 (“주관적”) 의견

우선 농업부분의 기업임에도 안정적으로 돈을 잘 벌고 있는 점에서 회사의 안정성을 느낀다. 주가는 개인적으로 안전마진이 있는 상태라고 생각한다. PE ratio (14.83) 은 고배당주 치고 굉장히 낮은편은 아니지만 20이하이므로 충분히 낮다고 생각. 여기서 전쟁이슈로 주가가 좀더 빠진다고해도 정말 많아야 20프로 정도 라고 생각하고, 장기적 투자의 관점에서 생각한다면 지금도 투자를 시작하는데에 무리가 없어보인다.

 

금리인하시기에 배당주로 많이 몰리는 경향이 있는데, 그 중 FMC를 고려해 봐도 좋을 것같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언제끝날지는 모르겠지만, 전쟁의 잔혹한 열기가 식은 뒤에는 언제나 식량이 문제이므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식량생산을 위해 FMC가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전쟁 이슈이외에도, 빠른 기후변화에 대처한 식량생산을 위해서라도, 열약한 환경에서의 식량생산을 위한 FMC의 화학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최근 [2024.07.01]의 뉴스에 따르면 자신들의 정체성을 확실히 다지고 사업을 하는 FMC의 사업방식이 마음에 든다. 미관을 위한 관상용 식물을 살포/제초/해충제 사업, 즉 Global Specialty Solutions(GSS)  사업, 을 다른 회사에 매각하고, 실제 식량 생산을 위한 부분에 좀더 집중하겠다는 전략에는 충분히 동감한다. 곧 도래할, 식량이슈가 오면 급격히 변하는 기후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기 위해 진짜 식량을 위한 화학제품쪽에 집중하는것이 더 현금 흐름을 잘 만들수 있지 않을까. 자신들이 어디에 집중해야하는지 알고 있는 듯하다.

반응형